[명사]
꽃의 특징에 따라 상징적인 의미를 부여한 말. 국가나 시대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영국에서 사용하는 꽃말이 대표적이다. 장미는 사랑이나 아름다움, 백합은 순결, 월계수는 영광, 클로버는 행운을 나타내는 것 따위이다.

동의어 : 화사(花詞)

- Daum 국어사전
==========================================================================================

사용자 삽입 이미지

파란 장미의 꽃말은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 '불가사의한 일' 또는 '이룰 수 없는 것(을 이루는 것)' 이라고 한다.

예전에 읽었던 기사 중 '파란 장미'를 만들어 내는데 성공했다는 내용을 가진 기사가 있었다. 그 이전까지 파란 장미는 색소를 탄 물에서 자란 장미나 품종개량 끝에 보랏빛(품종:Blue moon)을 지니게 된 장미를 말했다고 한다. 결국 '완전한' 파란 장미는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 이유가 장미에는 파란색을 낼 수 있는 색소를 만들어내는 유전자 자체가 아예 없기 때문이었기 때문이었을 거다.(돌연변이가 일어나지 않는 한 이런 경우에는 파란 색소가 만들어지는 것이 불가능하다.) 그런데 이렇게 가능성이 없는 일을 이루어낸 것은 페튜니아의 유전자를 삽입한 결과라고 한다.(아직 완전하지는 않다고 한다)

이런 역사를 생각해 볼 때 파란 장미의 꽃말은 매우 잘 지었다는 생각이 든다. 자연적으로는 절대 만들어질 수 없는 파란 장미의 특징을 아주 잘 반영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인간의 공학은 이런 불가능한 것도 가능하게 만들었다. 파란 장미는 소유주에게 젊음을 선사하거나 소원을 이루어준다는 믿음이 있는 것을 생각해 볼 때 인간은 결국에는 어떤 소원이라도 이루어 낼 것이라는 작은 기대를 하게 된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 36 37 38 39 40 41 42 43 44 ··· 49 

글 보관함

카운터

Total : 650,594 / Today : 41 / Yesterday : 85
get rss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