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 11. 15. 23:06 Notice

블로깅 원칙(08 Nov 15)

0. 적용

-본 원칙은 본 블로그의 모든 포스트에 대해서 효과를 발휘합니다. 단, 포스트의 본문에서 다른 기준을 제시하는 경우 포스트의 기준을 기초로 합니다.


1. 저작권

-CCL
저작자 표시 - 비영리 - 변경불허
사이드바에서 표시하고 있습니다.

-스크랩
부분 스크랩(인용), 전문 스크랩, 링크 허용합니다.
단,(스크랩의 경우) 원문 링크를 본문 처음 혹은 본문 끝에 표기하거나, 스크랩된 부분에 링크를 거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이 원칙에서 벗어나는 경우나 일부의 예외적인 경우 스크랩한 글에 대해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비영리
기사 송고 등 '개인적인 지적 호기심 충족' 이외의 목적으로 스크랩하는 것은 영리적 이용으로 해석합니다.
블로그에 스크랩할 경우 광고가 있는 경우더라도 비영리로 해석합니다. 단, 예외는 있을 수 있습니다.
영리적으로 이용하고자 하는 경우 개인적으로 문의해 주시길 바랍니다.


2. 포스팅

-원칙적으로 포스팅의 주제에는 제한이 없습니다. Dexter's story는 자유주제 블로그를 지향합니다.
단, 주로 포스팅되는 주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예 : 정치).

-카테고리는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Daily lives : 일상다반사. 개인사나 정제되지 않은 질문 등을 주로 포스팅하는 곳입니다.
Interests : 하부 카테고리에 포함된 주제들을 포스팅하는 곳입니다. 하부 카테고리에는 하모니카, 음악, 루빅스 큐브, 그림, 사진이 포함됩니다. 일상다반사의 성격이라도 하부 카테고리에 어느 정도 연관이 있을 경우 여기에 포스팅합니다.
Physics : 물리에 관한 포스팅을 하는 곳입니다. 일상다반사의 성격이라도 이에 포함되는 경우 여기에 포스팅됩니다. 주력하고 있는 개념 정리와 자작 문제 등을 다룹니다.
Writer : 생각을 좀 거치고 거른 후에 하는 포스트들 대부분을 여기에 포스팅합니다. 여기에는 수필, 칼럼 등이 포함됩니다. 꼭 발행을 목적으로 하지 않습니다.
Report : 발로 뛰어 얻은 정보들을 포스팅합니다. 대부분 후기나 직접 작성한 기사들로 구성됩니다. 대다수 발행합니다. 주 목적은 재고(review)입니다.
Knowl : 지식과 관련된 포스팅을 하는 곳입니다. 강의나 단순 지식 등이 여기에 포스팅되며, 지식의 정리와 함께 후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주 목적은 지식입니다.
Trackback : 인터넷에 포스팅 된 글에 대한 반론 혹은 의견 등이 포스팅되는 곳입니다. 때에 따라서는 인쇄 매체가 원본인 글에 대해 디지털 매체로 복사된 글에 링크를 걸 수 있습니다.

-링크
링크는 주로 자료의 출처를 표시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관련 추천 글에 링크를 걸 수 있습니다.
Trackback에 포스팅 된 글은 대부분이 답변의 성격을 띄기 때문에 글 초반에 답변하는 원글에 링크를 거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수정
Report와 Trackback에 포스팅 된 글은 수정시 삭제하지 않고 나중에 덧붙이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나머지의 경우 수정시 수정 여부를 표시하지 않을 수 있으며, 수정된 정도가 과도하다 판단되는 경우 글의 포스팅 일시를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공지글의 경우 아예 새 공지를 올리는 것을 원칙으로 하나, 수정된 정도가 경미하다 판단되는 경우에는 기존 글의 날짜를 업데이트하고 수정된 부분을 나중에 덧붙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새 공지글이 기존 공지글과 배치되는 경우, 기존 공지글은 삭제합니다.


3. 댓글 & 방명록

-댓글은 누구나 달 수 있도록 오픈 형식을 유지합니다. 사전 검열은 없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댓글의 내용이 근거없는 인신공격성 댓글 혹은 광고성 댓글이라고 판단되는 경우, 삭제 가능합니다. 이외의 경우에는 삭제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방명록은 댓글과 같은 원칙이 적용됩니다.


08 Oct 16 개정
-CCL 조건과 스크랩 부분 등 저작권과 관련된 부분이 소폭 수정되었습니다.
-원칙의 적용 범위가 명시되었습니다.

08 Oct 25 개정
-스크랩 부분 소폭 수정되었습니다.(너무 깐깐하게 구는 건 아닌가 싶더군요)

08 Nov 15 개정
-카테고리의 목적이 바뀌었습니다.(Writer)

블로그 이미지
A theorist takes on the world
덱스터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