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7월 4일 금요일 불교단체는 시청 앞 서울광장(이하 서울광장)에서 불(佛)법 집회를 가졌다. 이 행사에는 팔만대장경판으로 유명한 해인사 등의 사찰에서 온 승려들이 참가하였으며, 21시 10분 경부터 스님들의 주도로 가두행진이 시작되었다. 22시 경 가두행진을 끝내고 서울광장으로 돌아온 참가자들은 22시 30분 경 노래 '광야에서'와 함께 자진 해산하였다.

특이하게도 이날은 월요일 시국미사때와는 달리 이동파출소가 보이지 않았으며, 다양한 깃발이 행진 전부터 이곳 저곳에서 휘날리고 있었다. 또한, 시민기자로 보이는 사람들이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인터뷰를 자주 볼 수 있었으며, 불교계와 연관이 높은 연꽃으로 촛불을 둘러싼 컵을 둘러싼 것이 자주 목격되었다. 월요일보다는 상인들이 많아진 것으로 보이며, 이것은 이동파출소가 사라진 것과 연관이 있어 보인다.

이날 참가한 승려들은 월요일 미사 이후 단식농성을 벌이던 정의구현사제단의 단식농성을 이어가기로 공식 선언하였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7월 4일 불교계는 불(佛)법집회를 가졌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행진이 시작되기 전부터 이곳 저곳에서 많은 깃발이 보였다. 월요일 정의구현사제단(이하 사제단)의 시국미사에는 보이지 않던 것과는 대비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번 집회에는 다양한 단체에서 참가한 것을 알 수 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집회 사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자유로 들고 갈 수 있도록 바닥에 놓인 피켓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세훈 서울시장의 서울광장 잔디깔기에 대한 비판 여론을 잘 보여주는 팻말. 개인적으로 잔디세훈이라는 단어가 어울린다고 생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농심은 찾을 수 없는 컵라면들. 맛있는라면 컵라면은 어떤 맛일지 궁금하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황우석 박사 논문조작사건에 대한 팻말. 개인적으로는 참 재능있는 사람인데 아쉽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요즘 들어 인기 급상승중인 진중권 교수. 디워때 논란이 된 사람인지는 당시에는 몰랐지만 어떤 말을 하든 자기 할 말은 다 한다는 점이 개인적으로 마음에 든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모여있는 등불들. 가두행진 전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두행진에 같이 참여한 연등소녀(?). 불상 둘과 같이 행진하다가 불상은 어느 순간 사라져 버렸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두행진중인 사람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시국미사때는 보이지 않았던 예비군. 국방부가 처벌을 하지 않겠다는 발표를 한 이후 다시 나타났으리라 생각한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등불과 촛불을 모아놓은 장면.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개인적으로는 후에 찍은 이 사진이 위의 사진보다 마음에 든다.
Posted by 덱스터

블로그 이미지
A theorist takes on the world
덱스터
Yesterday
Today
Total

달력

 « |  » 2024.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글 보관함